我一原也 나는 일원(一原/元)이다.
亦二極三才四象五行 또한 이극이자 삼재三才 사상四象 오행五行이며
六爻七星八卦而至九宮也 육효, 칠성, 팔괘八卦로 구궁九宮에 이른다.
天地造化在於我中 천지조화가 내 안에 있다.
然我則一原 하지만 나는 곧 일원이다
然我則萬物也 하지만 나는 곧 만물이다.
일원(一元) ; 혼돈(混沌) 상태, 분화 이전의 우주기운(氣運 : 에너지).
이극(二極) ; 태극 → 양의(兩儀) → 사상(四象) → 팔괘(八卦)
음양(陰陽). 건곤/천지(乾坤/天地)/남녀처럼
원기(元氣)가 둘로 분화하기 시작하는 단계.
삼극(三極)/삼재(三才) ; 천지인(天地人)
-천도(天道)/지도(地道)/인도(人道)
-훈민정음의 원(圓 :ㆍ)/평(平 : 一)/각(角 : ㅿ)
사괘(四卦)/사상(四象) ; 태극 → 양의(兩儀) → 사괘(四卦) → 팔괘(八卦)
사괘 | 괘상 | 계절 | 방위 | 사덕 | 가정 | 오행 | 의미 |
건(乾) | 천(天) | 춘(萅) | 동(東) | 인(仁) | 부(父) | 금(金) | 정의 |
리(離) | 일(日) | 추(秌) | 남(南) | 예(禮) | 중남(子) | 화(火) | 지혜 |
감(坎) | 월(月) | 동(冬) | 북(北) | 지(智) | 중녀(女) | 수(水) | 생명 |
곤(坤) | 지(地) | 하(夏) | 서(西) | 의(義) | 모(母) | 토(土) | 풍요 |
사상 : 태음(太陰)/태양(太陽)/소음(小陰)/소양(小陽)
오행(五行) ; 오미(五味), 오성(五聲), 오장(五臟)
五는 금(金)/목(木)/수(水)/화(火)/토(土)의 다섯 기운(에너지)
行은 우주 만물의 운행변전(運行變轉)을 의미한다.
상생(相生) : 서로 돕고 살림
목생화(木生火) : 나무는 불을 낸다. 불은 나무에서 발생한다.
화생토(火生土) : 불은 흙을 낳는다. 흙은 불탄 재로 생긴다.
토생금(土生金) : 흙은 쇠를 낳는다. 쇠는 흙에서 나온다.
금생수(金生水) : 쇠는 물을 낳는다. 물은 쇠에 맺힌다.
수생목(水生木) : 물은 나무를 살린다. 나무는 물로 산다.
상극(相剋) : 서로 견제하고 누름
목극토(木剋土) : 나무는 흙을 이긴다. 나무는 흙에 뿌리를 내린다.
토극수(土剋水) : 흙은 물을 이긴다. 흙은 물을 가둔다.
수극화(水剋火) : 물은 불을 이긴다. 물은 불을 끈다.
화극금(火剋金) : 불은 쇠를 이긴다. 불은 쇠를 녹인다.
금극목(金剋木) : 쇠는 나무를 이긴다. 쇠는 나무를 자른다.
육효(六爻) ;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가 음양 둘로 나누어진 상태로
점괘(占卦)의 여섯 획수(畫數/劃數)를 의미한다.
칠성(七星) : 북두칠성(北斗七星)
국자 손잡이부터 요광(搖光)ㆍ개양(開陽)ㆍ옥형(玉衡)ㆍ
천권(天權)ㆍ천기(天璣)ㆍ천선(天璇)ㆍ천추(天樞)
▲ 성가(星家)에서는
일(日)ㆍ월(月)ㆍ목(木)ㆍ화(火)ㆍ토(土)ㆍ금(金)ㆍ수(水)라 한다.
팔괘(八卦) ; 주역의 여덟 가지 기호 체계
정약용의 팔괘 표
八卦 | 卦象 | 卦德 | 人倫 | 人品 | 遠取 | 近取 | 物色 | 器物 | 雜物 |
一乾天 | 健 | 父 | 賓 | 馬 | 首 | 大赤 | 金玉 | 永 | |
二坤地 | 順 | 母 | 衆人 | 牛 | 腹 | 黑 | 釜 | 布 | |
三震雷 | 動 | 長男 | 君子 | 龍 | 足 | 蒼 | 寬 | 稼 | |
四巽風 | 入 | 長女 | 主人 | 鷄 | 股 | 白 | 繩 | 臭 | |
五坎水 | 陷 | 中男 | 盜 | 豕 | 耳 | 赤 | 弓 | 血 | |
六離火 | 麗 | 中女 | 武人 | 雉 | 目 | 甲胄 | 墉 | ||
七艮山 | 止 | 少男 | 小人 | 狗 | 手 | 節 | 門闕 | ||
八兌澤 | 說 | 少女 | 巫 | 羊 | 口 | 甁 | 剛鹵 |
실선(─)과 점선(- -)은 일종의 범주로서 상반되는 현상과 관계성을 나타낸다.
건(乾 : 북서)ㆍ곤(坤 : 남서)ㆍ진(震 : 동) ㆍ손(巽 : 남동)
감(坎 : 북) ㆍ리(離 : 남) ㆍ간(艮 : 북동)ㆍ 태(兌 : 서)
구궁(九宮) ;
구성(九聖)에 중궁(中宮)과 팔괘(八卦)의 조합으로 운행하는 9방위다.
낙서(洛書 : 體)에서 발전한 것으로 진(陣 : 用)을 펼칠 때 이용한다.
-구성(九聖) : 일백(一白) 이흑(二黑) 삼벽(三碧) 사록(四綠) 오황(五黃)
육백(六白) 칠적(七赤) 팔백(八白) 구자(九紫)
-팔괘(八卦) : 휴(休) 사(死) 상(傷) 두(杜)개(開) 경(驚) 생(生) 경(景)
▲ 陳이 아니라 점(占)에서는 아홉 별(九星)을 의미한다.
주역의 후천수(後天數) 낙서(洛書)에 연월일시(年月日時)의 수를 적용하여,
관록(官祿)ㆍ사송(詞訟)ㆍ시험ㆍ날씨ㆍ운명ㆍ재물ㆍ여행ㆍ질병ㆍ택일ㆍ혼인
같은 길흉을 점치는 구궁법(九宮法)에 쓰이는 九星과 팔문(八門) 중 구성.
九星 :
① 민속 : 탐랑(貪狼)ㆍ거문(巨門)ㆍ록존(祿存)ㆍ문곡(文曲)ㆍ
염정(廉貞)ㆍ무곡(武曲)ㆍ파군(破軍)ㆍ좌보(左補)ㆍ우필(右弼)
②풍수 : 천봉(天蓬)ㆍ천예(天芮)ㆍ천형(天衡)ㆍ천보(天輔)ㆍ천금(天禽)ㆍ
천심(天心)ㆍ천주(天柱)ㆍ천임(天任)ㆍ천영성(天英星) 등
산의 모양을 하늘의 별에 비추어 일컬음.
[출처] 수(數)의 의미 ; 2/2 동양철학과 수(數) 一 ~ 九|작성자 선효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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