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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용 7kW급 무선충전 시스템 기술

by 靑野(청야) 2014. 10. 13.

전기자동차용 7kW급 무선충전 시스템 기술

비접촉 충전 시스템은 송전 코일에 전류를 흘려 에너지를 자계로 변환하고 수전 코일에 기전력을 발생시켜 전력을 전송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거리가 멀어지면 효율이 크게 저하한다. 한편 송전 측과 수전 측의 각각의 코일에 콘덴서를 접속하여 공진시켜 전력전송 거리를 늘리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코일의 크기에도 의존하나 수 cm에서 20cm 정도까지 90% 이상의 효율로 전력을 전달할 수 있다. 휴대기기용의 수 와트 급뿐 아니라 전기자동차나 전기버스에 사용되는 수 kW 이상의 무선충전 시스템도 검토되고 있다.



도시바는 전기자동차의 주차 시 충전이 가능한 시스템을 위해 공진 방식을 채택한 무선전력전송 기술을 개발하고 송수전 회로의 효율을 높인 7kW 급 소형 무선충전 시스템을 개발했다. 지상 측에서는 충전스탠드에서 교류 240V가 고주파 전력으로 변환되어 송전 공진자에 입력된다. 차량 측에서는 수전 공진자로 입력된 고주파 전력이 수전회로에서 직류로 변환되어 배터리에 충전된다. 송전 측은 교류 240V 전원에서 충전스탠드까지를 고주파 전원으로 하고 수전 측은 간략하게 수전회로와 배터리, 부하저항 RL로 구성된다.

출처 : http://www.reseat.re.kr/tech/artView.st?C_OBJECT_INDEX=71950&sel=C_OSUB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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